충청북도 제천시에서만 만날 수 있는 이 매력을 지금 함께 알아봅시다.
자연의 감성이 묻어나는 강릉 경포대
경포대는 동해에서 가장 낭만적인 뷰를 자랑하는 곳으로 감성과 풍경이 가득한 공간입니다.
해돋이 명소로 알려져 있으며 산책로와 조화를 이뤄 여유로운 여행을 즐기기에 적합합니다.
여름철에는 해수욕객들로 붐비고, 겨울엔 잔잔한 정취 속 여행이 가능합니다.
주변에는 안목해변 커피거리, 선교장, 주문진 수산시장 등이 위치해 있어 다양한 즐길 거리를 제공합니다.
초당두부, 생선구이 등 지역 특산물은 꼭 맛봐야 하며 잊을 수 없는 미식 경험을 선사합니다.
벚꽃 시즌이면 경포대는 또 다른 매력을 선보이며 강릉의 봄을 물들입니다.
청풍, 시간을 거슬러 오롯이 피어나는 아름다움
충청북도 제천시 청풍면에 자리한 청풍문화유산단지는 빼어난 자연경관과 함께 우리 민족의 역사와 문화를 오롯이 간직한 특별한 공간입니다. 충주댐 건설로 수몰 위기에 놓였던 소중한 문화유산들을 원래 모습 그대로 이전, 복원하여 조성된 이곳은, 과거와 현재가 공존하며 잊혀져 가는 역사의 숨결을 생생하게 느낄 수 있는 곳입니다. 청풍호반을 따라 펼쳐지는 수려한 풍경은 눈을 즐겁게 하고, 다채로운 문화재들은 마음속 깊은 울림을 선사합니다. 굽이치는 세월 속에서도 변치 않는 아름다움을 간직한 청풍문화유산단지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청풍호반, 그림 같은 풍경 속으로
청풍문화유산단지는 그 자체로도 훌륭하지만, 주변의 아름다운 자연환경과의 조화는 이곳의 매력을 더욱 돋보이게 합니다. 단지에서 바라보는 충주호의 시원한 풍경은 가슴을 탁 트이게 하고, 비봉산, 구담봉, 옥순봉 등 주변의 명산들은 빼어난 산세를 자랑하며 방문객들의 눈길을 사로잡습니다. 특히, 단풍이 물드는 가을에는 금수산의 화려한 단풍이 절정을 이루며, 능강구곡의 맑은 물줄기는 청량감을 더합니다. 단양팔경, 월악산국립공원, 수안보온천 등도 가까운 거리에 위치해 있어, 청풍문화유산단지를 방문하는 길에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 거리를 함께 경험할 수 있습니다. 굽이굽이 이어진 호반길을 따라 드라이브를 즐기거나, 하이킹을 하며 자연의 아름다움을 만끽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역사의 숨결을 간직한 건축물들
청풍문화유산단지에는 43점에 달하는 다양한 문화재들이 자리하고 있으며, 이 중에서도 특히 눈길을 끄는 것은 조선시대 건축물들입니다. 고려 시대 관아의 연회 장소로 사용되었던 청풍 한벽루는 빼어난 조형미를 자랑하며, 이곳에서 바라보는 충주호의 풍경은 그야말로 절경입니다. 청풍부의 아문이었던 금남루는 2층 다락집 형태로, 웅장한 자태를 뽐내며 단지의 입구를 지키고 있습니다. 또한, 청풍부의 동헌이었던 금병헌은 숙종 때 처음 지어져 여러 차례 중수되었으며, 웅장한 규모와 섬세한 건축 양식을 통해 조선 시대 관아 건축의 아름다움을 보여줍니다. 이외에도 청풍 향교, 응청각 등 다양한 건축물들이 과거의 흔적을 고스란히 간직한 채 방문객들을 맞이합니다. 각 건물들은 단순한 건축물을 넘어, 우리 민족의 역사와 문화를 담고 있는 소중한 유산입니다.

세월의 흔적을 따라 걷는 고택
단지 내에는 수몰된 마을에서 이전, 복원된 고택들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조선 말기에 지어진 후산리 고가는 ㄱ자형 팔작 기와집으로, 대청마루를 중심으로 독특한 내부 배치를 보여줍니다. 도화리 고가는 ㄷ자형 우진각 기와집으로, 둥근 통나무 굴뚝과 관솔을 이용한 조명 시설 등 태백산맥 일대 산간지방 민가의 특징을 보여줍니다. 황석리 고가는 안채와 문간채로 이루어져 있으며, 조선 말기 건축 양식을 잘 보여줍니다. 이들 고택들은 단순한 건축물을 넘어, 우리 선조들의 삶의 지혜와 문화를 엿볼 수 있는 소중한 유산입니다. 고택 안을 거닐며 옛 선조들의 삶의 흔적을 따라가 보는 것도 좋은 경험이 될 것입니다.

사랑의 징표, 연리지와 연리목
청풍문화유산단지에는 특별한 나무들이 있습니다. 바로 연리지와 연리목입니다. 가까이 자라는 두 나무가 오랫동안 함께 자라면서 서로 합쳐져 한 몸이 되는 현상을 연리라고 하며, 두 몸이 하나가 된다는 의미로 남녀 간의 애틋한 사랑을 비유하는 데 사용됩니다. 나뭇가지가 서로 이어진 것을 연리지, 줄기가 이어진 것을 연리목이라고 합니다. 연리지는 매우 희귀하며, 사랑의 징표로 여겨집니다. 청풍문화유산단지에서 연리지와 연리목을 찾아보세요.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 방문하여 영원한 사랑을 약속하는 것도 잊지 못할 추억이 될 것입니다.
세월의 흔적을 간직한 불상
제천 물태리 석조여래입상은 청풍문화유산단지의 중요한 문화재 중 하나입니다. 통일신라 말기(10세기경)에 제작된 것으로 추정되는 이 불상은, 341cm의 웅장한 크기를 자랑합니다. 풍만한 얼굴과 자비로운 미소는 보는 이의 마음을 편안하게 하며, 섬세하게 조각된 옷 주름과 왼손의 모습은 당시 불교 조각의 뛰어난 예술성을 보여줍니다. 충주댐 건설로 수몰 위기에 처했으나, 다행히 현재 위치로 옮겨져 복원되었습니다. 석조여래입상을 통해 천 년이 넘는 세월 동안 변함없이 이어져 온 불교의 정신과 예술적 가치를 느껴보시기 바랍니다.
청풍 팔영루: 청풍 8경의 아름다움을 노래하다
조선시대 청풍부를 드나들던 관문이었던 팔영루는 고종 때 부사 민치상이 청풍 8경을 노래한 시를 기념하여 팔영루라는 이름을 얻었습니다. 2층 누각 형태로, 팔작지붕의 아름다운 곡선이 돋보입니다. 팔영루에 올라 청풍호를 바라보며, 과거 선비들이 느꼈을 청풍 8경의 아름다움을 상상해 보는 것도 특별한 경험이 될 것입니다. 팔영루는 단순한 건축물을 넘어, 청풍의 역사와 문화를 담고 있는 소중한 유산입니다.
자연의 아름다움을 만끽하는 자연학습원
청풍문화유산단지에는 다양한 종류의 꽃들이 심어져 있는 자연학습원이 조성되어 있습니다. 구절초, 한라구절초, 해국, 쑥부쟁이, 빗자루국화 등 다양한 종류의 꽃들이 계절별로 아름다운 풍경을 연출합니다. 조팝나무길, 백철쭉길, 산철쭉길, 영산홍길, 진달래길 등 꽃길을 따라 걸으며 자연의 아름다움을 만끽할 수 있습니다. 자연학습원은 방문객들에게 힐링과 휴식을 제공하며, 아이들에게는 자연 학습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관람 안내 및 이용 정보
청풍문화유산단지는 연중무휴로 개방되며,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관람이 가능합니다. 입장료는 개인, 단체, 그리고 어린이, 청소년, 성인에 따라 차등 적용됩니다. (상세 요금은 자료 참고) 매월 마지막 주 수요일인 ‘문화가 있는 날’에는 50% 할인 혜택이 제공됩니다. 초등학생 미만, 65세 이상, 장애인, 국가유공자는 무료 입장이 가능합니다. 단지 내에는 남녀 화장실이 구분되어 있으며, 주차 공간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방문 관련 문의는 043-641-5532로 연락하시면 됩니다. 청풍문화유산단지 방문을 통해 잊지 못할 추억을 만드시기 바랍니다.
청풍문화유산단지, 잊을 수 없는 경험을 선사하다
청풍문화유산단지는 아름다운 자연, 역사적인 건축물, 그리고 소중한 문화유산들이 조화롭게 어우러진 특별한 공간입니다. 이곳을 방문하면 과거와 현재를 넘나들며 우리 민족의 역사와 문화를 깊이 있게 체험할 수 있습니다. 청풍호반의 아름다운 풍경을 감상하고, 고즈넉한 고택에서 휴식을 취하며, 다양한 문화재들을 통해 잊혀져 가는 역사의 숨결을 느껴보세요. 청풍문화유산단지는 여러분에게 잊을 수 없는 소중한 경험을 선사할 것입니다. 가족, 친구, 연인과 함께 방문하여 특별한 추억을 만들어 보시길 바랍니다.
멋진 풍경만큼이나 따뜻한 추억도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지역별로 떠나는 대한민국 미식 여행
한국은 지역마다 음식이 특색 있고 풍성합니다.
전주: 다채로운 한식 메뉴인 전주비빔밥과 한정식은 여행객의 입맛을 사로잡습니다. 한옥의 정취 속에서 마시는 전통주는 전통과 미각의 조화를 이룹니다. 남부시장 야시장은 밤에 즐기는 또 다른 별미로 추천됩니다.
통영: 충무김밥, 멍게비빔밥, 해물파전 같은 해산물 요리는 미식 여행의 백미입니다. 예술 감상 후 즐기는 해산물 요리는 눈과 입을 모두 즐겁게 합니다.